삼처전심 이래로 부처님의 법은 마하가섭에게로 전하여 졌고, 마하가섭은 아난존자에게 아난존자는 상나화수존자에게 그리고 계속해서 28대 보리달마존자까지 인도에서 전하여져 오다가 보리달마존자가 중국으로 건너가서,
혜가대사, 승찬대사, 도신대사, 홍인대사, 혜능대사 까지는 법의 전수를 의미하는 의발(衣鉢)을 오직 한분에게 전해져 내려 왔지만 혜능대사 이후로는 의발을 전하는 전통이 끊어지고 法을 여럿에게 전하게 되어 禪의 황금시대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조도일(馬祖道一)下의 법을 이은 석옥청공선사에게서 태고보우국사가 법을 전해 받으니 해동에 선종이 발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선중기에 서산과 부휴로 나뉘어지게 되고 서산문하에서 환성지안선사까지 면면히 이어져 내려 오다가 잠시 그 전등의 불꽃이 희미해지던 차에,
구한말 경허선사가 근대선의 중흥조로서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린 이후 만공, 혜월, 혜봉 등의 선지식이 배출되었고 만공선사의 법을 전강선사께서 이으셨습니다.
법맥(法脈)이란 법(法)을 바탕으로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이어지는 견고하고도 도도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법이란 진리인 것입니다. 특히 선종에서는 법맥을 선맥이라 하여 강조하고 있고 어느 종파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선종에서의 법은 깨달음이고 깨달음의 역사는 선종의 역사이며 그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선맥이요 법맥인 것입니다.
혜가대사, 승찬대사, 도신대사, 홍인대사, 혜능대사 까지는 법의 전수를 의미하는 의발(衣鉢)을 오직 한분에게 전해져 내려 왔지만 혜능대사 이후로는 의발을 전하는 전통이 끊어지고 法을 여럿에게 전하게 되어 禪의 황금시대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조도일(馬祖道一)下의 법을 이은 석옥청공선사에게서 태고보우국사가 법을 전해 받으니 해동에 선종이 발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선중기에 서산과 부휴로 나뉘어지게 되고 서산문하에서 환성지안선사까지 면면히 이어져 내려 오다가 잠시 그 전등의 불꽃이 희미해지던 차에,
구한말 경허선사가 근대선의 중흥조로서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린 이후 만공, 혜월, 혜봉 등의 선지식이 배출되었고 만공선사의 법을 전강선사께서 이으셨습니다.
법맥(法脈)이란 법(法)을 바탕으로 스승과 제자 사이에 이어지는 견고하고도 도도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법이란 진리인 것입니다. 특히 선종에서는 법맥을 선맥이라 하여 강조하고 있고 어느 종파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선종에서의 법은 깨달음이고 깨달음의 역사는 선종의 역사이며 그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선맥이요 법맥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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