法會因由分 第一
제1분 법회가 열리게 된 동기
양(梁)나라 무제(武帝)의 아들 소명태자(昭明太子, ?~531)라는 분이
일찍이 『금강경』을 연구하여 32분의 단락으로 주제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매 단락마다 내용을 요약하여 그 단락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이 32분법은 오늘날까지 『금강경』을 이해하는 데는 가장 좋은
분류법으로 삼아오고 있습니다.
제1분은 법회가 열리게 된 동기입니다.
『금강경』이 어떤 동기에 의해서 설해지게 되었는가를
밝히는 부분입니다.
대개 경전(經典)은 제자들의 질문에 의하여
깨달으신 분이 말씀하시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은 제자의 물음이나 요청이 없이
부처님 스스로 가르침을 펴기도 하셨습니다.
이 『금강경』은 특수한 일을 동기로 삼은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일상적인 생활 모습을 동기로 삼았습니다.
매일 하는 일이며,매일 보는 일입니다.
부처님만의 일이 아니요, 모든 사람들도 또한 매일 하는 일입니다.
그야말로 만인의 일상사(日常事)를
공(空)의 가르침을 펴는 경전의 동기로 삼았습니다.
즉 모든 사람의 일상사가 『금강경』 내용의 동기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일상 생활 속에
『금강경』의 진리가 있다고 하겠으니
『금강경』이 곧 나의 일상생활이요, 나의 일상생활이 곧
『금강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1분 법회가 열리게 된 동기
양(梁)나라 무제(武帝)의 아들 소명태자(昭明太子, ?~531)라는 분이
일찍이 『금강경』을 연구하여 32분의 단락으로 주제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매 단락마다 내용을 요약하여 그 단락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이 32분법은 오늘날까지 『금강경』을 이해하는 데는 가장 좋은
분류법으로 삼아오고 있습니다.
제1분은 법회가 열리게 된 동기입니다.
『금강경』이 어떤 동기에 의해서 설해지게 되었는가를
밝히는 부분입니다.
대개 경전(經典)은 제자들의 질문에 의하여
깨달으신 분이 말씀하시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은 제자의 물음이나 요청이 없이
부처님 스스로 가르침을 펴기도 하셨습니다.
이 『금강경』은 특수한 일을 동기로 삼은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일상적인 생활 모습을 동기로 삼았습니다.
매일 하는 일이며,매일 보는 일입니다.
부처님만의 일이 아니요, 모든 사람들도 또한 매일 하는 일입니다.
그야말로 만인의 일상사(日常事)를
공(空)의 가르침을 펴는 경전의 동기로 삼았습니다.
즉 모든 사람의 일상사가 『금강경』 내용의 동기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의 일상 생활 속에
『금강경』의 진리가 있다고 하겠으니
『금강경』이 곧 나의 일상생활이요, 나의 일상생활이 곧
『금강경』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如是我聞하사오니 一時에 佛이 在舍衛國祇樹給孤獨園하사 여시아문 일시 불 재사위국기수급고독원 與大比丘衆千二百五十人 으로 俱러시니 여대비구중천이백오십인 구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의 기수급 고독원에서 큰 비구들 천이백오십인과 함께 계시었다.
이 말은 경전을 편집한 사람의 말입니다. 모든 경전은 부처님, 즉 '깨달으신 분'에 의하여 이루어졌습니다. '기수급고독원'은 기원정사((祇園精舍)라는 유명한 절이 있는 동산입니다. 부처님과 그 제자들을 위하여 급고독장자가 기타태자의 기름진 동산에 절을 지어 바쳤다는 신심이 지극한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습니다. 부처님게서는 이곳에서 가장 오랫동안 안거(安居)하셨기 때문에 수많은 경전이 이 기원정사를 무대로 하여 설해졌습니다. 한 권의 경전이 시작되는 데는 여섯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이것을 예로부터 '육성취(六成就)'라고 합니다. 믿음을 나타내는 '이와 같이'와 들은 대로 기록한다는 '들었다'와 '한 때'라는 시간과 설법의 주인인 '부처님'과 설하시는 '장소'와 모여서 듣는 '청중'입니다. 거의 모든 경전은 공통적으로 서두에 이 여섯 가지 조건을 반드시 제시하고 있는데 이것을 통서(通序)라고 합니다. 이 조건을 갖춤으로써 다른 종교의 경전과는 다른 불교 경전의 특색을 나타내게 됩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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