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는 부처님과 祖師스님들의 말씀이나, 행동, 그리고 문답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본질에 대한 의구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입니다.
話는 선종에서는 단순한 말이라는 뜻이 아니고 宗旨를 표현하기 위한 말 밖의 말이므로 보통의 말과는 그 뜻이 다르고, 頭란 어조사로서 아무런 뜻이 없습니다.
화두의 내용은 언어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몇 마디 말에 핵심을 담고 있어서 언어 이면에 숨겨져 있는 근본 의미를 체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화두는 또한 公案이라고도 하는데 공부(公府)의 안독(案牘)의 준말, 즉 정부의 문서라는 뜻이며 관공서의 일은 모두 문서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일반백성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법칙이듯이, 화두는 참선 수행할 때 수행자가 반드시 지켜야할 법칙이므로 공안이라고 합니다.
화두는 佛祖가 깨달은 내용이고 우주만유의 이치이며 진리이기 때문에 언어로 표현해도 분명한 표현은 어렵고 문헌상에 오른것만 1700개나 있지만 이 모든 공안이 말로써 설명되거나 이해되는 내용이 아니면서도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공안도 언어의 표현을 빌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공안 그 자체의 핵심을 상실하거나 잘못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언어의 표현을 넘어서 棒 · 喝 등의 과격한 동작에 의한 禪修行의 지도가 있게 된 것입니다.
간화선은 바로 이 화두를 통해서 의심을 일으키게 하고 그 의심을 스스로 해결하여 깨닫게 하는 수행법입니다. 화두중에는 "이뭣꼬?", "無"자 화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두를 간택해서 정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진을 이끌어 줄 믿을 수 있는 선지식으로부터 화두를 받아야 합니다.
책을 보고 화두를 간택해서 정진을 하거나, 아니면 어느 화두가 나한테 맞는 것 같다고 하여 스스로 화두를 간택해서 화두를 들고 정진해 나가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낯선 길을 갈 때에도 안내자가 필요하고, 길을 물어 볼 사람이 필요한 법인데 하물며 눈에도 보이지 않는 마음길을 가는데 어찌 안내자가 필요 없겠습니까. 선지식은 바로 우리를 올바른 정진의 길로 이끄는 안내자와 같은 것입니다.
話는 선종에서는 단순한 말이라는 뜻이 아니고 宗旨를 표현하기 위한 말 밖의 말이므로 보통의 말과는 그 뜻이 다르고, 頭란 어조사로서 아무런 뜻이 없습니다.
화두의 내용은 언어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몇 마디 말에 핵심을 담고 있어서 언어 이면에 숨겨져 있는 근본 의미를 체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화두는 또한 公案이라고도 하는데 공부(公府)의 안독(案牘)의 준말, 즉 정부의 문서라는 뜻이며 관공서의 일은 모두 문서에 의해서 이루어지므로 일반백성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법칙이듯이, 화두는 참선 수행할 때 수행자가 반드시 지켜야할 법칙이므로 공안이라고 합니다.
화두는 佛祖가 깨달은 내용이고 우주만유의 이치이며 진리이기 때문에 언어로 표현해도 분명한 표현은 어렵고 문헌상에 오른것만 1700개나 있지만 이 모든 공안이 말로써 설명되거나 이해되는 내용이 아니면서도 일상생활에서 벗어난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공안도 언어의 표현을 빌어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공안 그 자체의 핵심을 상실하거나 잘못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언어의 표현을 넘어서 棒 · 喝 등의 과격한 동작에 의한 禪修行의 지도가 있게 된 것입니다.
간화선은 바로 이 화두를 통해서 의심을 일으키게 하고 그 의심을 스스로 해결하여 깨닫게 하는 수행법입니다. 화두중에는 "이뭣꼬?", "無"자 화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두를 간택해서 정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진을 이끌어 줄 믿을 수 있는 선지식으로부터 화두를 받아야 합니다.
책을 보고 화두를 간택해서 정진을 하거나, 아니면 어느 화두가 나한테 맞는 것 같다고 하여 스스로 화두를 간택해서 화두를 들고 정진해 나가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낯선 길을 갈 때에도 안내자가 필요하고, 길을 물어 볼 사람이 필요한 법인데 하물며 눈에도 보이지 않는 마음길을 가는데 어찌 안내자가 필요 없겠습니까. 선지식은 바로 우리를 올바른 정진의 길로 이끄는 안내자와 같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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