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의 주요 기초상식 19 가지 -
▣ 1. 사찰의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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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일주문  | 
 * 절 입구에 양쪽 하나씩의 기둥으로 세워진 건물. 일주삼칸도 있슴. 
 * 일주문을 경계로 문밖을 속계, 문안을 진계라 부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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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천왕문 
3.인왕문  | 
 * 부처님의 세계를 지키는 사천왕을 모신 문 : 일명 봉황문 
 * 동방 지국천왕-비파 가짐 * 서방 광목천왕-여의주,새끼줄 가짐 
 * 남방 증장천왕-보검 가짐 * 북방 다문천왕-보탑을 가짐 
 * 금강력사(인왕)를 모심. 밀적금강과 나라연금강을 모심.  
   절의 어귀나 천왕문 양쪽에 그림으로 수문장의 모습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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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해탈문  | 
 * 모든 번뇌와 망상을 벗어나 깨달음을 얻는 문. '불이문'이라고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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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불이문  | 
 * 중생과 부처, 선과 악, 유와 무, 공과 색 상대적 개념에 의한 모든 
    대상이 둘이 아니라는 불교진리의 불이사상을 나타내는 문  | 
▣ 2. 사찰의 전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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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웅전  | 
 * 석가모니부처님을 주불로 봉안한 불전(금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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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적광전  | 
 * 법신 비로자나부처님을 주불로 봉안한 불전(대광명전)-화엄종 주불 
 * 주불이 아닐 경우는 '비로전'이라 부름 
 * 삼존불일 경우 석가모니불(화신)/비로자나불(법신)/노사나불(응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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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락전  | 
 * 아미타부처님을 봉안한 주불전-주불전이 아닐 경우 미타전 
 * 아미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의 미타 3부경에서 유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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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사전  | 
 * 약사여래부처님을 모신 불전-만월전으로도 부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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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륵전  | 
 * 미륵부처님이나 미륵보살을 모신 불전-용화전으로도 부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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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통전  | 
 *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불전-부속 전각일 때는 관음전이라 부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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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장전 
 (명부전)  | 
 * 지장보살을 모신 전각-염라대왕 등 10왕을 함께 모시면 시왕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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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진전  | 
 * 부처님의 제자 16나한을 모신 전각-500나한을 모신 나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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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상전  | 
 * 부처님의 일대기를 8장면으로 도해한 그림이나 조각을 모신 전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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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산전  | 
 * 석가모니 부처님의 영산회상도를 모신 전각-영취산 설법모임 그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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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성전  | 
 * 치성전여래를 모신 전각 또는 북두칠성을 부처님화한 전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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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신각  | 
 * 산신(주로 호랑이)을 모신 전각      * '삼성각'은 산신,칠성,독성을 모심  | 
각 (주불전-부처님을 모신 불전 : 일명 금당)
▣ 3. 불상의 존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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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가모니불  | 
 * 대웅전의 주불로 봉안 
 * 응진전, 나한전, 영산전, 팔상전에도 주불로 봉안 됨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허공장보살 또는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미륵보살로 배치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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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로자나불  | 
 * 대일여래부처님으로 법신 또는 진신의 부처님 
 * 협시보살로 좌측에 문수보살과 우측에 보현보살 배치함 
 * 삼존불일 경우 좌측-보신 노사나불과 우측-응신 석가모니불 모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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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미타불  | 
 * 서방극락 정토세계의 부처님 
 * 형식적 특징은 수인인데 아미타 정인과 9품인을 하는 것이 원칙 
 * 협시보살로 좌측에 관음보살과 우측에 대세지보살 또는 지장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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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사여래불  | 
 * 약사유리광여래 또는 대의왕불로도 부름 
 * 일광보살과 월광보살 또는 약사 12지신상을 거느림 
 * 의식주와 무병장수의 깨달음을 주시는 부처님-손에 약합을 든 계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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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사나불  | 
 * 삼신불의 한분인 보신불 
 *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수행의 공덕으로 나타나신 부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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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 륵 불  | 
 * 메시아로 알려진 미래(석가모니불 열반56억7천만년 이후)의 부처님 
 * 석가모니부처님이 미처 제도하지 못한 중생들을 구제할 부처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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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 등 불  | 
 * 정광여래, 정광불-석가모니에게 미래세 성불할 수기를 주신 부처님  | 
▣ 4. 보살의 존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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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음보살  | 
 * 관자재보살 또는 관세음보살로 석가모니불의 협시보살 
 * 손에는 감로수의 정병 또는 연꽃을 잡음-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 중앙에는 반드시 아미타불의 화신인 화불을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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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세지보살  | 
 * 아미타부처님의 오른쪽에 위치-지혜의 문으로 중생을 제도함 
 * 머리의 보관내에 보배병을 나타냄-손에는 연꽃을 들거나 합장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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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수보살  | 
 * 문수사리보살로 석가모니부처님의 대지혜를 상징하며 협시보살 
 * 오른손에 지혜의 칼을 쥐거나 푸른 연꽃을 지니고 좌대는 연화대를 
 이용하거나 청사자를 타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도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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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현보살  | 
 * 석가모니부처님의 대행을 상징하며 협시보살로 왼쪽에 위치함 
 *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는 모습으로 손에는 연꽃을 쥐고 있음 
 * 문수보살이 사자를 타는데 대해 보현보살은 코끼리를 타고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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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장보살  | 
 * 육도윤회에 끝없이 방황하는 중생을 구제 
 * 석가모니부처님이 입멸 후 미륵부처님 출현시까지 중생을 교화함 
 * 형상은 민머리거나 특수한 가운형 두건을 쓰고 가사를 입고 연꽃을 
 들고 있으며 바른손에 보배구슬 혹은 석장을 짚은 모습을 나타냄 
 * 명부를 주재하는 지옥 10왕을 거느림  | 
◈ 5. 부처님의 名呼(명호)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10가지 면으로 존칭한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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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 래  | 
 * 진리를 몸으로 나타내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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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 공  | 
 * 세상의 존경과 공양을 받을 만한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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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변지  | 
 * 올바른 깨달음을 얻으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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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행족  | 
 * 지혜와 행동이 완전하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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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 서  | 
 * 훌륭한 일을 완성하고 가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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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간해  | 
 * 세상일을 완전히 깨달으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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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상사  | 
 * 인간 중에서 더없이 높으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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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어장부  | 
 * 사람을 다스리는데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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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인사  | 
 * 하늘과 인간의 스승이 되시는 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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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세존  | 
 * 세상에서 가장 높으신 스승  | 
◈ 6. 부처님의 십대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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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리불  | 
 지혜제일(智慧弟一)  | 
 우바리  | 
 지계제일(持戒弟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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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건련  | 
 신통제일(神通弟一)  | 
 부루나  | 
 설법제일(設法弟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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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하가섭  | 
 두타제일(頭陀弟一)  | 
 수보리  | 
 해공제일(解空弟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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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나율  | 
 천안제일(天眼弟一)  | 
 가전연  | 
 논의제일(論議弟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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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난  | 
 다문제일(多聞弟一)  | 
 라후라  | 
 밀행제일(密行弟一)  | 
◈ 7. 불교의 4대 성지와 5대 명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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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교의 4대 성지  | 
 ◈ 불교의 5대 명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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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탄생지  | 
 카필라국 룸비니 동산  | 
 석탄절  | 
 음력 4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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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성도지  | 
 마갈타국 부다가야  | 
 출가절  | 
 음력 2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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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의 설법지  | 
 바라나시 녹야원  | 
 성도절  | 
 음력12월 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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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의 열반지  | 
 쿠(구)시나가라  | 
 열반절  | 
 음력 2월15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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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란분절  | 
 음력 7월15일  | 
* 전통사찰을 참배할 때 : 입구-산문-해탈문(교)-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탑- 
대웅전-각 부속전각 등의 순서로 참배하는데 큰법당을 제쳐두고 스님 거처나 산신각 
혹은 다른 전각과 건물을 찾아 참배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임을 알아둡시다. 
* 사찰 및 불교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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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三寶寺刹 
 (삼보사찰)  | 
 1. 佛寶(불보)사찰 - 경남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法寶(법보)사찰 - 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3. 僧寶(승보)사찰 - 전남 승주 조계산 송광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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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님 진신사리 
 5대 적멸보궁  | 
 1. 양산 영축산 통도사 2. 정선 태백산 정암사 
 3. 영월 사자산 법흥사 4. 평창 오대산 상원사 
 5. 양양 설악산 봉정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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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계종 5대 총림  | 
 1. 양산 통도사 영축총림 2. 합천 해인사 해인총림 
 3. 승주 송광사 조계총림 4. 예산 수덕사 덕숭총림 
 5. 장성 백양사 고불총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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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법공양  | 
 1. 향(해탈향) - 지계     2. 등(반야등) - 지혜 
 3. 차(감로다) - 보시     4. 꽃(만행화) - 인욕 
 5. 과일(보리과)-선정    6. 쌀(선열미) - 정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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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바라밀  | 
 1. 보시-조건없이 베풀고    2. 지계-어김없이 지키며 
 3. 인욕-어려움을 참고       4. 정진-끊임없이 노력하며 
 5. 선정-고요히 생각하여    6. 지혜-수행으로 반야를 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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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기법 
12연기법 
육도윤회  | 
 인연생기의 준말로 모든 것은 인연따라 일어나고 인연따라 소멸 
하는 과정에 있으며, 모든 것은 홀로 독립된 개체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의존하는 관계속에 있는 상의상관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연기법이다. 연기를 잘 드러낸 아함경의 내용으로는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하면 저것이 생하고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저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연기의 법칙을 12단계로 설해 놓은 것으로 '무명-행-식-명색-육입- 
촉-수-애-취-유-생-노사의 윤회를 말한다. 
1. 지옥 2. 아귀 3.축생 4. 아수라 5.인간 6.천상도로  
돌고 돌아 태어나고 죽음을 반복함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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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도(中道) 
 사성제(四聖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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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도(中道)란 쾌락과 고행 양 극단을 떠난 걸림없는 상태. 
1. 고성제(苦聖諦) - 모든 존재는 고통스러운 것 -결과  
2. 집성제(集聖諦) - 이 고통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원인 
 3. 멸성제(滅聖諦) - 무명과 갈애를 제거하여 멸한 상태-해탈 
 4. 도성제(道聖諦) - 멸에 이르기 위한 방법 -수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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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팔정도(八正道)  | 
 * 사성제를 이루기 위한 8가지의 올바른 길(수행방법) 
 1.정견(正見): 바른 견해 
2.정사유(正思惟): 바른 생각 
3.정어(正語): 바른 말  
4.정업(正業): 바른 행위  
5.정명(正命): 바른 생활. 바른 직업  
6.정정진(正精進): 바른 노력   
7.정념(正念): 바른 마음챙김 
8.정정(正定): 바른 마음집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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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법인(三法印)  | 
 1. 제행무상(諸行無常): 일체는 시간적으로 덧없이 변화한다.     
2. 제법무아(諸法無我): 일체는 나라는 고정된 실체가 없다.       
3. 열반적정(涅槃寂靜): 욕망과 번뇌를 여읜 적멸의 상태 
※위1.2.3에 一切皆苦(일체개고)를 더해 '사법인(三法印)'이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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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학(三學) 
삼독(三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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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계 - 불살생. 불투도. 불음행. 불망어. 불음주 등 계율  
 2. 정 - 마음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법을 닦는 선정 
 3. 혜 - 사성제를 관하여 번뇌를 끊은 무루의 경지인 수승한 지혜 
1. 탐 - 욕망의 덩어리인 마음속의 탐욕. 애욕. 갈애 
2. 진 - 남에게 화내는 것 
3. 치 - 어리석은 생각  | 
*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 '하늘과 땅 사이에서 오직 나만이 홀로 존귀하다'
의 참 뜻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한 것이 곧 모든 생명이며 그 생명체들은 각기 보배로운 
불성을 지니고 있는 존귀한 존재라는 깊은 뜻을 한마디로 압축, 표현된 말로 이해해야 합니다. 
▣ 8. 석가모니부처님의 팔상성도(八相成道=팔상도) 보는 순서  
| 
 1.도솔내의상(兜率來儀相)  | 
 - 도솔천에서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오심(兜 거둘 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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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비람강생상(毘藍降生相)  | 
 - 룸비니동산에서 마야부인의 몸을 통해 태어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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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사문유관상(四門遊觀相)  | 
 - 생, 노, 병, 사의 괴로움을 보고 출가를 결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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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유성출가상(諭城出家相)  | 
 - 한밤중에 카필라밧투성을 떠나 출가수행자가 됨  | 
| 
 5.설산수도상(雪山修道相)  | 
 - 출가수행자로 히말라야 산속에서 6년간 수도하심  | 
| 
 6.수하항마상(樹下降魔相)  | 
 - 보리수 아래서 마구니의 항복을 받고 우주와 인생의 
 최고 진리를 깨닫고 부처님이 되심  | 
| 
 7.녹원전법상(鹿苑轉法相)  | 
 - 녹야원에서 다섯 비구에게 최초의 설법을 하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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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쌍림열반상(雙林涅槃相)  | 
 - 쿠시니라의 두 그루 사라나무 아래서 입멸(열반)하심  | 
 
▣ 9. 보시(布施) 
0 보시란 남에게 무엇을 베푸는 것을 말하며, 보시중의 으뜸은 무주상 보시입니다. 
0 보시에는 세 가지 형태의 법시(法施), 재시(財施), 무외시(無畏施)가 있습니다. 
| 
 1. 법시(法施)  | 
 - 진리를 모르고 무명 속에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부처님의 
 가르침, 즉 말씀을 전하는 보시를 말함  | 
| 
 2. 재시(財施)  | 
 -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보시의 개념인 물질적인 것을 
 남에게 베푸는 보시를 말함  | 
| 
 3. 무외시(無畏施)  | 
 - 다른 사람에게 정신적 불안이나 공포를 주지 않는 것을 말함  | 
4.무주상보시(無住相報施): 아무런 댓가를 바라지 않는 걸림없는 보시.
▣ 10. 무재칠시(無財七施) 
0 물질(재물)을 가지지 않고도 7가지의 보시를 베풀 수 있다는 것을 말 합니다. 
| 
 1. 화안시(和顔施)  | 
 -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사람들을 대(對)함  | 
| 
 2. 화안열색시(和顔悅色施)  | 
 - 자비롭고 미소 띤 얼굴로 사람들을 대(對)함  | 
| 
 3. 언사시(言辭施)  |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사람들을 대(對)함  | 
| 
 4. 신시(身施)  | 
 - 내 몸을 수고롭게 하여 남들을 도움(助力)  | 
| 
 5. 심시(心施)  | 
 - 착하고 어진마음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對)함  | 
| 
 6. 상좌시(床座施)  | 
 - 다른 사람에게 기쁜 마음으로 자리를 양보함  | 
| 
 7. 방사시(房舍施)  | 
 -잠자리가 없는 사람에게 방을 내어주고 친절히 대함  | 
불단 앞에 나아가 향을 올릴 때는 반배한 후 오른손으로 향을 촛불에 붙인 다음 왼손 
을 받쳐 이마 위로 약간 올렸다가 향로에 꽂고 반배한 다음 물러나 예배를 드립니다. 
▣ 11. 불교의 맥을 이은 계보  
| 
 본사 석가모니불(本師 釋迦牟尼佛)  | |||||
| 
 1대  | 
 마하가섭(摩詞迦葉)  | 
 26대  | 
 불여밀다(不如蜜多)  | 
 50대  | 
 응암담화(應庵曇華)  | 
| 
 2대  | 
 아난타(阿難陀)  | 
 27대  | 
 반야다라(般若多羅)  | 
 51대  | 
 밀암감찬(蜜庵減儏)  | 
| 
 3대  | 
 상나화수(尙那和修)  | 
 28대  | 
 달마(達磨)  | 
 52대  | 
 파암조선(破庵祖先)  | 
| 
 4대  | 
 우바굽다(優婆毬多)  | 
 初祖↔28대까지 인도스님  | 
 53대  | 
 무준원조(無準圓照)  | |
| 
 5대  | 
 제다가(提多迦)  | 
 29대  | 
 二祖 혜가(慧可)  | 
 54대  | 
 설암혜랑(雪岩慧郞)  | 
| 
 6대  | 
 미차가(彌遮迦)  | 
 30대  | 
 三祖 승찬(僧燦)  | 
 55대  | 
 급암종신(及庵宗信)  | 
| 
 7대  | 
 바수밀다(婆修蜜多)  | 
 31대  | 
 四祖 도신(道信)  | 
 56대  | 
 석옥청기(石屋淸琪)  | 
| 
 8대  | 
 불타난제(佛陀難提)  | 
 32대  | 
 五祖 홍인(弘忍)  | 
 以上 中國支那스님  | |
| 
 9대  | 
 불타밀다(佛陀蜜多)  | 
 33대  | 
 六祖 혜능(慧能)  
-傳法 終-  | 
 57대  | 
 태고보우(太古普愚)  | 
| 
 10대  | 
 협(脇)  | 
 34대  | 
 남악회양(南嶽懷讓)  
自稱傳愛傳授  | 
 58대  | 
 환암혼수(幻庵混修)  | 
| 
 11대  | 
 부나야사(富那夜奢)  | 
 35대  | 
 마조도일(馬祖道一)  | 
 59대  | 
 귀곡각운(龜谷覺雲)  | 
| 
 12대  | 
 마명(馬鳴)  | 
 36대  | 
 백장회해(百丈懷海)  | 
 60대  | 
 벽계정심(碧溪正心)  | 
| 
 13대  | 
 가비마라(迦毘摩羅)  | 
 37대  | 
 황벽희윤(黃檗希運)  | 
 61대  | 
 벽송지엄(碧送智嚴)  | 
| 
 14대  | 
 용수(龍樹)  | 
 38대  | 
 임제의현(臨濟義玄)  | 
 62대  | 
 부용영관(芙蓉靈觀)  | 
| 
 15대  | 
 가나제바(迦那提婆)  | 
 39대  | 
 흥화존장(興化存獎)  | 
 63대  | 
 청허휴정(淸虛休靜)  | 
| 
 16대  | 
 나후라다(羅喉羅多)  | 
 40대  | 
 남원도옹(南阮道顒)  | 
 64대  | 
 편양언기(鞭羊彦機)  | 
| 
 17대  | 
 승가난제(僧迦難提)  | 
 41대  | 
 풍혈연소(風穴延沼)  | 
 이하는 사실상 맥계가 
 끝난 것이 아니라 
 여러 갈래로 분산되어 
 맥을 이어나가게 되었다.  | |
| 
 18대  | 
 가야사다(伽耶舍多)  | 
 42대  | 
 수산성념(首山省念)  | ||
| 
 19대  | 
 구마라다(鳩摩羅多)  | 
 43대  | 
 남양선소(南陽善昭)  | ||
| 
 20대  | 
 사야다(奢夜多)  | 
 44대  | 
 자명초원(慈明楚圓)  | ||
| 
 21대  | 
 바수반두(婆修盤頭)  | 
 45대  | 
 양기방회(揚岐方會)  | ||
| 
 22대  | 
 마라나(摩羅那)  | 
 46대  | 
 자운수단(自雲守端)  | ||
| 
 23대  | 
 학륵나(鶴勒那)  | 
 47대  | 
 오조법연(五祖法演)  | ||
| 
 24대  | 
 사자(師子)  | 
 48대  | 
 원오극근(園悟克勤)  | ||
| 
 25대  | 
 가사사다(伽舍斯多)  | 
 49대  | 
 호구소융(虎丘紹隆)  | ||
 
◈ 12. 고승(高僧)의 호칭  
| 
 호 칭  | 
 의 미  | 
| 
 祖師(조사)  | 
 * 석가모니부처님의 정통 법맥을 이어 받은 덕이 높은 스님  | 
| 
 禪師(선사)  | 
 * 오랫동안 선을 수행하여 선의 이치에 통달한 분  | 
| 
 宗師(종사)  | 
 * 한 종파를 일으켜 세운 학식이 깊은 스님  | 
| 
 律師(율사)  | 
 * 계율을 전문적으로 연구했거나 계행이 철저한 스님  | 
| 
 法師(법사)  | 
 * 경전에 통달하여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선양하는 스님  | 
| 
 和尙(화상)  | 
 * 평생 가르침을 받는 은사스님  | 
| 
 師門(사문)  | 
 * 인도말로 쉬라마나 즉, 출가수행자  | 
| 
 大德(대덕)  | 
 * 덕이 높은 큰 스님  | 
| 
 大師(대사)  | 
 * 큰 스님  | 
| 
 국사, 왕사, 제사  | 
 * 한나라의 정신적 지도자의 명칭으로 황제나 국왕이 명한 직책  | 
 
◈ 13. 사찰에서의 스님의 호칭  
| 
 호 칭  | 
 의 미  | 
| 
 회주(會主)스님  | 
 * 법회를 주관하는 법사, 하나의 모임을 이끌러 가는 큰 어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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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주(法主)스님  | 
 * 불법을 잘 알아서 불사나 회상의 높은 어른으로 추대된 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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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실(祖室)스님  | 
 * 선으로 일가를 이루어서 한 파의 정신적 지도자로 모셔진 스님  
* 원래는 조사의 내실을 의미하며, 스님이 주요사찰에 주재함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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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장(方丈)스님  | 
 * 총림의 조실스님/원래는 사방 1장인 방으로 선사의 주지가 쓰는 거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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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감(都監)스님  | 
 * 사찰에서 돈이나 곡식 같은 것을 맡아보는 일이나 그 사람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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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전(副殿)스님  | 
 * 불당을 맡아 시봉하는 소임을 말하며, 예식 불공 등의 의식집전 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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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전(知殿)스님  | 
 * 殿主(전주)스님-불전에 대한 청결, 향, 등 등의 일체를 맡은 스님  
* 대웅전이나 다른 법당을 맡은 스님을 노전스님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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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지(住持)스님  | 
 * 사찰의 일을 주관하는 스님-사찰의 전권을 행사하는 총책임자 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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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주(院主)스님  | 
 * 사찰의 사무를 주재하는 스님-監寺, 監阮으로 살림살이를 맡는 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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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사(講師)스님  | 
 * 강원에서 경론(經論)을 가르치는 스님(講伯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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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칠직(七職)스님  | 
 * 7가지 직책의 스님-포교,기획,호법,총무,재무,교무,사회 각 국장스님  | 
 
◈ 14. 불교교단의 구성원  
| 
 명 칭  | 
 설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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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 구  | 
 * 출가한 성년의 남자스님(인도어 비크슈)-250계의 구족계 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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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구니  | 
 * 출가한 성년의 여자스님(인도어 비크슈니)-348계의 구족계 수지  | 
| 
 사 미  | 
 *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지 않은 20세 미만의 남자-10계를 지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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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미니  | 
 *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지 않은 18세 미만의 여자-10계를 지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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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차마나  | 
 * 18세-20세 사이의 여성출가자(정학녀)-6법계를 지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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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바새  | 
 * 재가의 남자신자(청신사)-인도어 우파사카  | 
| 
 우바이  | 
 * 재가의 여자신자(청신녀)-인도어 우피시카  | 
* 사대부중 -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를 합친 모두를 말함 
◈ 15. 불교의 대표적인 경전  
※ 경은 뜻을 잘 알고 열심히 염불, 염송, 독송을 함으로서 공덕을 쌓아야 하는 것입니다. 
| 
 반야심경 
 (般若心經)  | 
 - 정식 명칭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 600권의 대품반야경의 반야사상을 260자로 압축하여 표현한 경 
 - 공(空)의 이치와 도리를 설한 가르침 
 즉, 세상 만물은 인연 따라 발생하는 연기의 관계에 놓여 있으므로 
 사물들 자체로는 홀로 서지도 못하고 존재할 수도 없다는 이치 그러므로 
 공의 도리를 깨달아야 함을 설함  | 
| 
 금강경 
 (金剛經)  | 
 - 원래 명칭은 금강반야바라밀경 또는 능단금강반야바라밀경 
 - 선종에서 독송하는 경 
 - 금강석 같이 견실한 지혜의 배를 타고 생사미혹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도달하기 위한 가르침 
 -집착이 없는 가르침,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하라는 즉,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내라”는 가르침  | 
| 
 법화경 
 (法華經)  | 
 - 정식 명칭은 묘법연화경 
 - 대승경전의 대표적인 경(대승과 소승불교의 갈등을 교리적으로 통일 
 - 성문, 연각, 보살이 결국에는 부처님의 품에서는 일불승(一佛乘)으로 
 귀착 된다는 가르침 
 - 지의 천태대사의 중국 천태종을 창종의 바탕이 된 경  | 
| 
 화엄경 
 (華嚴經)  | 
 - 정식 명칭은 대방광불화엄경 (대승경전의 왕이라 할만한 경) 
 - 40화엄(보현행원품), 60화엄, 80화엄 3가지가 있음 
 - 수행과 서원의 가르침으로 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타행의 
 실천을 통해서 세상의 실상을 실현하는 것을 설함 
 - 의상대사의 화엄일승법계도:210자의 법성게를 가지고 도표로 만듬  | 
| 
 열반경 
 (涅槃經)  | 
 - 소승열반경 : 부처님의 열반을 중심으로 그 전후의 경과를 서술한 경 
 - 대승열반경 : 부처님의 열반이 갖는 의미를 밝힌 경 (일명 열반경) 
 - 대승열반경의 3가지 사상 
 첫째-부처님은 법신 그 자체로서 영원히 존재한다고 설함 
 둘째-열반은 상락아정(常樂我淨)이라는 설함 
 셋째- 일체중생실유불성(一切衆生悉有佛性)이라는 설함 
 즉, 집착을 경계하라는 중도의 가르침  | 
| 
 유마경 
 (維摩經)  | 
 - 원명은 유마힐소설경 또는 불가사의해탈경 
 - 유마힐거사(유마거사)가 부처님을 대신하여 설법한 경 
 - 보통의 생활 그대로 불교의 진수인 공의 도리를 체득하여 그것을 실천한 
 내용으로 상대와 차별을 넘어선 절대평등의 경지인 불이에 대하여 무언 
 설법을 함  | 
| 
 천수경 
 (千手經)  | 
 - 원명은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 
 - 84귀절로 된 문장 
 - 천수천안관세음보살께서 대자대비 심으로 모든 중생이 안락을 얻고 모든 
 중생이 구하는 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부처님의 하락을 얻어 설한 경  | 
| 
 아함경 
 (阿含經)  | 
 - 장아함경, 중아함경, 잡아함경, 증일아함경으로 구분 
 - 모든 경전의 사상의 뿌리로 불리는 경 
 - 오온 십이처 십팔계 십이연기의 초기 교설 
 - 보시, 인욕, 바른 지혜, 바른 제도, 바른 도리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가르침을 설함  | 
| 
 사십이장경  | 
 - 아함경을 비롯한 여러 경전에서 42가지 덕목을 발췌하여 엮은 경전  | 
| 
 아미타경  | 
 - 정토 3부경중의 하나 (아미타경,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상주하는 아미타불을 신앙하여 선근공덕을 닦고 
 한마음으로 아미타불을 부르면 극락세계에 왕생한다는 내용 중심  | 
| 
 승만경  | 
 - 원명은 승만사자후일승대방편방광경 
 - 일상생활 속에서 불교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대승불교의 특색인 재가주의 
 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대표적인 경전(승만부인은 아유타국 왕비)  | 
| 
 능엄경  | 
 - 원명은 대불청여래밀인수증요의재보살만행수능엄경/대불정수능엄경 
 - 수행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한 경전  | 
| 
 능가경  | 
 - 분별심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부처님을 만나는 길의 가르침 
 - 名, 相, 分別 등의 5법과 현상계의 자성을 3가지 성질로 구분하여 
 변계(邊計), 의타(依他), 원성(圓成)의 3성과 8식(八識)에 관하여 설함  | 
| 
 원각경  | 
 - 원명은 대방광원각수의전요의경 
 - 문수,보현 등 12만명의 보살이 차례로 등장하여 부처님께 가르침을 청함  | 
| 
 육조단경  | 
 - 원명은 육조법보단경/법보단경/단경 
 - 중국 선종의 6조이신 혜능선사께서 조계산에서 제자들에게 설법한 것을 
 기록한 자서전적인 경전  | 
| 
 지장경  | 
 - 원명은 지장보살본원경 
 - 대승대진지장십륜경, 점찰선악업보경과 함께 지장 3부경의 하나 
 - 지장보살의 사상과 그 원력 및 중생의 업보를 점쳐 지장보살에게 참회 
 함으로써 모든 업장을 소멸케 하는 실천법을 설함  | 
| 
 법구경  | 
 - 진리의 말씀을 담은 짧은 구절의 가르침(일종의 불교시집)  | 
| 
 불유교경  | 
 - 부처님께서 열반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남긴 최후의 설법  | 
| 
 본생담(경)  | 
 - 석가모니부처님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  | 
| 
 불소행찬경  | 
 - 석가모니부처님의 생애에 관한 장편 대서사시 
 - 불교시인이라 일컫는 마명스님이 서술 함  | 
| 
 * 이 밖에 수행과 서원 및 실천에 관한 가르침으로 2,900여종의 경전이 있습니다.  | |
 
◈ 16. 불교 경전의 분류  
| 
 내용의 구분  | 
 경 전 의 종 류  | 
| 
 초기 경전  | 
 숫타니파타, 법구경, 자설경, 여시어경, 장로(니)게경 
 선생경, 기세인본경, 대반열반경  | 
| 
 인연 ․ 설화 경전  | 
 본생경, 불본행집경, 출요경, 인과경, 비유경, 
 현우경, 백유경, 육도집경  | 
| 
 삼매 ․ 수행 경전  | 
 안반수의경, 수행도지경, 반주삼매경, 관불삼매경, 
 금강삼매경, 능가경, 해심밀경  | 
| 
 반야 경전  | 
 반야심경, 금강경, 팔천송반야경, 문수반야경, 
 대품반야경, 대승이취육바라밀다경  | 
| 
 방등 경전  | 
 대집경, 대보적경, 대방등여래장경, 유마경, 승만경, 
 원각경, 능엄경  | 
| 
 법화 ․ 화엄 경전  | 
 법화경, 대승열반경, 십지경, 화엄경  | 
| 
 밀교 경전  | 
 대일경, 금강정경, 유희야경, 천수경  | 
| 
 계율 경전  | 
 우바새계경, 범망경, 보살영락본업경, 보살지지경  | 
| 
 신앙 ․ 찬탄 경전  | 
 정토삼부경, 미륵삼부경, 지장보살본원경, 약사여래본원경, 
 비화경, 금광명경, 인왕반야경  | 
| 
 교계(敎誡) 경전  | 
 유교경, 사십이장경, 부모은중경  | 
 
◈ 17. 부처님의 인상(印相)
부처님이나 보살의 손가락의 특정한 모습을 印相이라 합니다. 
| 
 인상명칭  | 
 취하는 모양  | 
| 
 선정인(禪定印)  | 
 * 결가부좌일 때 취하는 수인 입니다. 
 *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해서 배곱 앞에 놓고 오른손도 손바닥 
   을 위로해서 겹쳐놓되 두 엄지손가락은 서로 맞댐  | 
| 
 항마촉지인  
(降魔觸地印)  | 
 * 항마인, 촉지인, 항마촉지인으로 석가모니만이 취하는 수인 
 * 선정한 오른손을 풀어서 오른쪽 무릎 위에 얹고 손가락을 땅에 댐  | 
| 
 전법륜인  
(轉法輪印)  | 
 * 최초로 설법할 때 취한 손 모양을 말함 
 * 왼손의 엄지와 검지의 끝을 서로대고 장지, 약지, 소지는 편다, 
    오른손도 같이 하고 왼쪽 손바닥은 위로하고 약지와 소지의 끝을 
    오른쪽 손목에 대고 오른손은 손바닥이 밖을 향한 모양임  | 
| 
 시무외인  
(施無畏印)  | 
 * 이포외인(離怖畏印) 이라고도 함. 서계신 부처님이 주로 취함 
 * 다섯 손가락을 가지런히 위로 뻗고 손바닥을 밖으로 하여 어깨 
    높이까지 올린 모양 임   | 
| 
 여원인 
(與願印)  | 
 * 시여인, 시원인, 여인이라고도 함. 서계신 부처님이 주로 취함  
* 손의 모습은 손바닥을 밖으로 하고 다섯 손가락을 펴서 밑으로 
    향하고 손 전체를 늘어뜨리는 모양 임(시무외인과 반대 모습) 
 | 
| 
 지권인 
(智拳印)  | 
 * 대일여래불(비로자나불)이 결하는 수인 입니다.  
* 좌우 두손 모두 엄지를 속에 넣고 주먹을 쥔 다음에 온손을 가슴까지 
    들고 검지를 펴서 세운 다음 오른손의 소지로서 편 왼손의 첫째 마디를 
    잡는다. 주먹 속에서는 오른손 엄지 ?과 왼손 감지 끝을 서로 댄다 
 | 
| 
 미타정인  
(彌陀定印)  | 
 * 아미타여래인의 수인으로 묘관찰지정인이라고도 함  
* 선정인과 같은 모습에서 검지를 세워서 엄지와 서로 끝을 마주 대어 
    검지의 등이 사로 닿게 하는 모양으로 미타정인에는 9품(九品)이 있음 
 | 
◈ 18. 사찰의 법구 
※ 종을 매단 곳을 종루 또는 종각, 북을 매단 곳을 고루 또는 고각 이라한다. 
| 
 명 칭  | 
 의 미 와 내 용  | 
| 
 범종(梵鐘)  | 
 * 절에서 사용하는 종으로 지옥의 중생을 깨우기 위해 울린다고 함 
 * 조석예경이나 기타 법요행사 때 대중에 알리기 위해 사용됨  | 
| 
 법고(法鼓)  | 
 * 조석예불 때와 의식을 치를 때 치는 북 
 * 부처님의 가르침이 널리 퍼져나가 참다운 이치를 전하여 줌을 뜻함 
 * 짐승세계의 중생을 깨우기 위해 울린다고 함  | 
| 
 목어(木魚)  | 
 * 나무를 잉어모양으로 만들어 속을 비게 파낸 것으로 “방”이라 함 
 * 조석예불 때와 경전을 읽을 때 두드린다고 함 
 * 물속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을 위해 울린다고 함  | 
| 
 운판(雲版)  | 
 * 청동으로 된 판을 구름모양으로 만든 것을 말함 
 * 허공에 떠돌아다니는 모든 것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울림 
 * 참선을 하는 여러 사람들에게 끼니때를 알리기 위해서 울리기도 함  | 
| 
 목탁(木鐸)  | 
 * 목어에서 발전된 둥근 모양으로 염불, 독경, 예배할 때 두드림 
 * 어리석음을 깨우친다는 뜻으로 사용됨  | 
| 
 다기(茶器)  | 
 * 부처님 앞에 청정수를 올리는 그릇(참고 : 아침은 차, 저녁은 향)  | 
| 
 염주(念珠)  | 
 * 부처님을 생각하기 위한 구슬로 염불의 도구 임 
 * 부처님께 예배할 때 손에 걸거나 돌리며 부처님을 간절히 생각하며 
 수를 헤아려 잡념을 없애고 정신을 한 곳에 집중시키기 위함 
 * 백팔염주, 천염주 등이 있고 7개,16개,21개의 손목용 단주가 있음  | 
| 
 죽비(竹篦)  | 
 * 대나무를 두 쪽으로 갈라지게 만든 것으로 손바닥을 쳐서 소리를 냄 
 * 참선의 입정과 출정을 알리기 위해 사용함 - 각각 3번씩 침 
 * 장군죽비는 대형 죽비로 대중이 모여 참선할 때 졸음을 쫓는 도구임  | 
| 
 요령(搖鈴)  | 
 * 의식을 치를 때 오른손으로 잡고 흔드는 놋쇠로 만든 물건 
 * 의식에서 요령을 잡은 사람이 법주, 목탁을 잡은 사람이 바라지 임 
 * 요령사용법에는 일자요령, 심자(心字)요령, 상하요령이 있음  | 
◈ 19. 절의 또 다른 이름
| 
 사(寺)  | 
 * 원래는 “외국의 사신을 접대하는 관사”였으나, 스님이 머물면서 유래  | 
| 
 도량(道場)  | 
 * 불법의 도를 닦는 곳 이란 뜻 - 한문으로는 도장(道場)을 음역 함  | 
| 
 가람(伽籃)  | 
 * 승려들이 모여 수행하는 곳 - 범어 한역 “승가람마”의 약자  | 
| 
 정사(精舍)  | 
 * 수행 정진하는 스님들이 계시는 곳 - 범어 “비하라=寺=머무는 집”  | 
| 
 선원(禪院)  | 
 * 스님들께서 참선 수행하시는 곳  | 
| 
 사찰(寺刹)  | 
 * 법당 앞에 세우는 당간(幢竿)을 찰(刹)이라고 하는데서 유래 함  | 
| 
 사원(寺院)  | 
 * 담으로 둘러진 집과 회랑이 있는 집으로 당나라 때 불교건축물에 씀  | 
| 
 암자(庵子)  | 
 * 큰절에 딸린 작은 절이라는 뜻 - 주로 큰절 안에 있음  | 
| 
 산림(山林)  | 
 * 산과 나무가 있는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이라는 뜻  | 
| 
 총림(叢林)  | 
 * 선원, 율원, 강원, 염불원을 모두 갖춘 종합도량 - 종합대학 격임  | 
| 
 아란야 
(阿蘭若)  | 
 *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수행하기 적당한 한적한 숲”이란 뜻  | 
| 
 포교당 
(布敎堂)  | 
 * 포교원이라고 함 - 불교의 포교를 전문으로 하는 곳을 말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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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古圓書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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