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빠사나

부처님의 수행법 사념처(四念處) - 5가지 특징

마음정원(寂光) 2011. 11. 11. 09:19

부처님의 수행법 사념처(四念處) - 5가지 특징

- 네이버 지식인 -


1. 사념처는 어떠한 종교에도 전해지지 않은 부처님이 창안한 수행법입니다.

부처님은 당시의 인도에서 수행자들이 닦았던 제사를 지내거나, 불을 숭배하거나, 고행을 하거나, 진언을 하거나, 범천에 태어나기를 바라거나 하는 등등의 방법으론 괴로움의 완전한 소멸은 이룰수 없다고 깨달으시고 마침내 지금까지 어떠한 종교에도 없는 새로운 수행법을 스스로 창안해 내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몸, 느낌, 마음, 법에 대한 집중적인 통찰법인 사념처입니다.


2. 사념처는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수행법입니다.

부처님은 고행을 그만두시고 사념처를 수행하셔서 초선, 이선, 삼선, 사선을 차례대로 닦으시고, 마침내 그 선정의 힘으로 제행무상, 일체개고, 제법무아의 실상을 깨달으셨습니다. 부처님은 깨달으시던 초저녁에서 다음날 새벽에 이르시기까지 차례로 숙명통, 천안통, 누진통을 얻고 마침내 커다란 깨달음을 이루셨습니다. 부처님은 연기 무아 중도를 깨달으셨다고 합니다.

 

3. 사념처는 초발심 수행자도, 성자들도, 부처님도 닦는 수행법입니다.

부처님이 직접 창안하시고, 수행하셨고, 마침내 그것으로 깨달음을 이루셨기 때문에 부처님은 초전법륜을 굴리신 35살부터 대열반에 드신 80살까지 사념처를 수행법의 첫 단추로 가르치셨습니다. 그러하므로 수많은 경들에서 갓 들어온 비구들도 사념처를 닦아야 한다고 하셨고, 번뇌를 부순 성자들이라 하더라도 사념처를 닦아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부처님은 많은 하안거 기간동안 들숨날숨에 기초한 사념처수행을 수행하셨다고 하안거해제 법문으로 직접 설법하신 경들이 많습니다. 이처럼 사념처는 해탈열반의 길에 있는 모든 중생을 위한 수행법입니다.

 

4. 사념처는 모든 불교 수행법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모든 수행법의 뿌리입니다.

불교에는 많은, 좋은 수행법들이 있습니다. 간화선, 진언, 염불 등 뿐만 아니라 많은 수행법들이 있습니다. 그 모든 불교 수행법의 뿌리는 부처님이 창안하시고, 수행하시고 , 가르치셨던 사념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사념처에 대한 경전의 대표는 대념처경입니다.

초기경전들에서 사념처에 대한 수행법을 찾아 적는다면 종이가 모자랄 것입니다. 무수히 많은 초기경전들에서 사념처 수행법에 대한 가르침을 얻으실수 있지만 가장 넓게 깊게 설법하신 것으로 대념처경을 들수 있습니다.
네이버 오픈사전에 등록된 대념처경은 부처님이 설법하셨던 빠알리어에서 직접 한글로 각묵스님이 번역하신 것입니다. 오픈사전 항목 대념처경(大念處經) (클릭하시면 새창이 뜹니다) : 입니다.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0302&eid=IDgVBd9xrEXC1gf8mz7tyYUoStvIZNf6&l_url=


이 경전을 참조하시기를 바랍니다. 산스크리트어-한문-한글, 또는 산스크리트어-영어-일어-한글 같은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생생하게 옮겨진 부처님의 원음을 확인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불교개혁카페 원불사

http://cafe.daum.net/wonbulsatem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