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이해

신묘장구대다라니(해설)

마음정원(寂光) 2009. 7. 6. 17:43

신묘장구대다라니 해설

 

☆ 신묘장구대다라니 神妙章句大陀羅尼 / 신기하고 미묘한 글귀의 긴 주문

 

신묘: 신기하고 미묘함,

장구: 문장과 구절

다라니: 범문(梵文:sanskrit)을 발음대로 적은 긴 구절로 된 것.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약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삼보님께 귀의하옵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 대비존께 귀의하옵니다.

 

나모: 귀의하다, 라다나: 보배(보물), 다라야: 삼(3), 야: ∼에게, 나막: 귀의하다,

알약: 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 관자재, 모지: 보리, 사다바: 살타,

모지사다바: 보살, 마하: 크다, 가로니가: 비(悲)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옴! 모든 두려움으로부터 구제해 주시는 까닭에 어지신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의 위신력이 출현하나니,

 

옴(aum): 항상 진언의 맨 앞에 위치하며, 모든 진언 중에서 가장 차원이 높은 진언이다.

살바: 모든, 바예수: 두려움, 다라나: 구제, 가라야: 행하다, 다사명: 그런 까닭에,

나막: 귀의하다, 까리다바: 어지신 분, 이맘: 이로 말미암아, 알야: 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 관자재보살, 다바: 위신력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저 청경이라는 명성 높은 마음의 진언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을 성취하시고 모든 잡귀들을

물리치시는 길상존이시여,

 

니라간타: 청경(푸른 목), 나막: 음성이 높은, 하리나야: 마음, 진언,

마발다 이사미: 회귀하다, 살발타: 모든 목적, 사다남: 성취, 수반: 길상, 행운,

아예염: 이길 수 없는(최고의), 살바: 모든, 보다남: 귀신, 정영(精靈)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는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상을 초월한 존(尊)이시여, 오! 우리를 저 언덕에 오르게 하옵소서.

 

바바말아: 삶의 길, 미수다감: 청정, 다냐타: 이와 같이(나아가다),

옴(aum): 항상 진언의 맨 앞에 위치하며, 모든 진언 중에서 가장 차원이 높은

진언이다. 아로계: 아로가: 광명, 마지: 공경, 로가: 세상, 지가란제: 초월하다,

혜혜: 오!, 하례: 실어나르다(오르다).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잊지마옵소서, 잊지마옵소서.

행업을 실행하고, 실행하여,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지켜주옵소서.

마하: 크다, 모지 사다바: 보살, 사마라: 잊지않다, 하리나야: 마음의 진언, 구로:실행,

갈마: 행업, 사다야: 성취하다, 도로: 보호해 가지다.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승리자 이시여, 위대하신 승리자 이시여,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거두시는 대지의 주인이시여, 자재존 이시여, 발동하옵고, 발동하옵소서.

 

미연제: 승리자, 마하: 크다, 다라: 보호해 가지다, 다린: 받아지니다, 나례:대지의 왕,

새바라: 자재(自在), 자라: 발동.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일체의 번뇌를 벗어난 훌륭한 분이시여, 어서 강림하옵소서.

 

마라: 더러움(번뇌), 미마라(아마라): 더러움을 벗어나다, 아미라: 더러움을 없앤 자(해탈자),

몰제: 훌륭한 모습, 예혜혜: 강림하다, 오다.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세상의 주인이신 자재존 이시여, 탐욕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성내는 마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로계: 세상, 새바라: 주인, 라아: 탐심, 미사: 독, 미나사야: 소멸, 나베사: 진심(성내는 마음), 미나사야: 소멸,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거두어 가소서, 어서 거두어 가소서.

번뇌를 거두어 소멸케 하옵소서,

 

모하: 어리석은 마음, 자라: 어리석음에 의한 행동, 미사: 독, 미나사야: 소멸,

호로: 거두어 가다, 마라: 더러움, 하례: 실어나르다(제거하다).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이여, 감로의 법수와 감로의 지혜광명과 감로의 덕을

흘려 보내주옵소서, 흘려 보내주옵소서, 보리를, 보리를 깨닫고, 깨닫게 하옵소서.

 

바나마: 연꽃, 나바: 마음,

사라사라: 물이 흐르는 소리(의역하면 감로법수를 유출하옵소서),

시리시리: 물이 흐르는 소리(의역하면 감로의 지혜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소로소로: 물이 흐르는 소리(의역하면 감로의 덕을 유출하옵소서),

못쟈: 붓다.깨달음, 모다야: 보리.

(관세음보살의 12가지 이름)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스러운 청경 관음존이시여, 욕망을 소멸하고 환희와 공경심을 내게 하시는

분이여, 성취케 하옵소서.

 

매다리야: 자비스러운, 니라간타: 청경관음(목이 푸른 관음상), 가마사: 욕망,

날사남: 파하다,

바라하라나야: 기쁨, 마낙: 공경, 사바하: 성취.원만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대 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요가 자재 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싯다야: 성취, 사바하: 성취. 원만, 마하: 크다, 싯다: 성취, 유예: 요가, 새바라야: 자재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동물을 제도하기 위하여) 동물 얼굴을

하신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니라간타야: 청경관음, 사바하: 성취, 바라하: 멧돼지, 목카: 얼굴, 싱하: 사자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쥐신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큰 수레바퀴를 들고 계신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바나마: 연꽃, 하따야: 잡다, 사바하: 성취, 자가라: 큰 둥근 수레바퀴, 욕다야: 전투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법소라 나팔소리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큰 곤봉을

지니신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상카섭나네: 법소라 나팔소리, 모다나야: 보리(깨달음), 사바하: 성취, 마하: 크다,

라구타: 곤봉, 다라야: 가지다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마가라 잘마이바사나야 사바하

 

왼쪽에서 흑색의 서상을 하고 계시는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존이시여, 성취케 하옵소서.

 

바마: 왼쪽, 사간타: 어깨, 이사: 방향(모가 나다), 시체다: 서있다(굳게 지키다),

가릿나: 흑색, 이나야: 승리자(깨달은 자), 사바하: 성취, 마가라: 호랑이, 잘마: 가죽, 이바사나야: 옷을 입다,

서상(瑞相): 복된 일이 일어날 징조.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삼보님께 귀의하옵고,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옵니다.

 

나모: 귀의하다, 라다나: 보배, 다라야: 3, 야: ∼에게, 나막: 귀의하다, 알약: 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 관자재, 사바하: 성취.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승가에게 귀의합니다.

 

나무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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