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마음

정근(精勤)하는 법

마음정원(寂光) 2007. 5. 25. 12:52

정근(精勤)하는 법 

시시각각으로 흩어져 산만하고 안정되지 못한 마음을 한 생각으로 집중시켜 정성껏 부처님의 지혜와

공덕을 생각하고 찬탄하는 '정근'은 어떠한 환경에 처하더라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몸과 마음이

함께 가벼워지며, 무한히 맑고 밝아져 확고부동한 마음자리를 찾아 기쁨을 느끼게 해 준다.


부처님께 귀의하고 예배 찬탄하며, 부처님의 공덕을 생각하면서 그 명호를 칭하게 되면 번뇌가

일어나지 않고 마침내 열반의 도리를 얻게 된다. 항상 자세를 바르게 하고 기운을 안정하며 몸을

흔들거나 경동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자신이 내는 음성에 귀를 기울여 마음은 모으고 기운이

적당하게 하여 일념과 음성이 같이 연속해야 한다.

 

정근 수행하는 사람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믿고 일심 염불하여 마음에서 일체의 형상을 취하지 않고 큰 원을 세우고서 정진해야 한다. 정근 중에는 헛된 생각을 다 놓아 버리고 오직 편안한 마음과

무위의 삼경을 가질 것이며, 모든 집념이 떠오른다 해도 좌절 포기하지 말고 부처님의 덕상을

생각하면서 칭명의 소리를 가다듬으면서 잡념을 밀어 낸다.


오직 부처님의 본원력을 믿고 자신이 세운 서원을 기필코 이룩하기 위하여 일념으로 정진해야 하는

것이다. 정근(精勤)은 쉬지 않고 부지런히 힘쓴다는 뜻인데 보통 우리가 기도할 때에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명호를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①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 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천상천하 무여불 시방세계 역무비
세간 소유 아진견 일체무유 여불자 (반배)

② 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륵계 사바하) 세 번
구족신통력 광수시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③ 지장보살 정근
나무 남방 화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지장보살 멸정업진언(옴 바라마리다니사바하) 세 번
지장대성 위신력 항하사겁 설란진
견문첨례 일념간 이익인천 무량사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④ 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정토 극락 극락세계 무량수 여래불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본심미묘 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리 사바하) 세번
계수서방 안락찰
접인중생 대도사
아금발원 원앙생
유원자비 애섭수 고아 일심 귀명정례(반배)


⑤ 화엄성중 정근
나무 금강 회상 화엄성중…
화엄성중 혜감명 사주인사 일념처
애민중생 여적자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⑥ 칠원성군 정근
나무 북두대성 칠원성군…
영통광대 혜감명 주재 공중 영무방
나열벽천 임찰토
주천인세 수산장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⑦ 산왕대신 정근
나무만덕고승 성개한적 산왕대신…
영산석일여래촉 위진강산도중생
만일백운청장리
운거학가 임한정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⑧ 나반존자 정근
나무천태산상 독수선정 나반존자…
나반신통세소희 행장현화임시위
송암은적 경천겁
생계잠형입사유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⑨ 조왕대신 정근
나무팔만사천 조왕대신…
향적주중상출납 호지불법역최마
인간유원 내성축
제병소재 강복다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