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실

편광필터의 이해

마음정원(寂光) 2006. 8. 18. 12:52
편광필터의 이해

자료출처:

http://photo.naver.com/gallery/dica/dc_column.php?CATEGORY=Category2&FNAME=dcc_8

디지털 카메라를 하나 장만할 때 주위에서 렌즈 어뎁터가 꼭 필요하다고 해서 같이 구입한 분들이 많을 것이다.
남들의 이야기를 듣고 렌즈 어뎁터를 구입했지만 렌즈 보호라는 1차적인 목적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매거진에서는 보다 다양한 활용을 소개하기 위해서 필터 활용하기 시리즈를 마련하였다.
처음 준비한 기사는 가장 유용한 필터인 편광 필터에 대한 이야기이다.
편광필터
영어로 PL 필터라고 하는데 Polarizer의 약자이다. PL 필터를 사용할 경우 자동 초점에 어려움을 겪는 카메라가 있어 이를 개량한 것이 CPL이다. CPL은 circular PL의 약자이다. 편광의 효과는 PL이 더 강하다.
위 사진을 보면 같은 카메라를 가지고 같은 날 촬영한 것이지만 사진의 느낌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왼쪽 사진은 cpl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이고 오른쪽 사진은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한 것이다.
편광필터의 작용 원리는 빛을 걸러 준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반사광을 제거한다. 두 사진에서 대문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효과를 확인 할 수 있다.

CPL을 사용하지 않은 사진에서는 나무문에 반사된 빛이 나타나 본래 문의 색깔과는 다른 모습이지만 CPL을 사용하면 이런 반사광을 걸러주어 빨간 대문 색깔이 나오게 된다.
편광필터의 목적은 빛을 걸러 주어 반사광을 제거해 주는 것이지만 색에 대한 채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하늘은 더욱 파랗게 붉은 색은 더 붉게 표현해 주는 것이다. 이를 잘 이용하면 보다 인상적인 사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반사광을 제거하는 실례
사진 촬영에서 반사광을 제거하여 촬영할 경우는 유리창 너머의 물체를 촬영할 경우, 물 속에 물고기 사진을 찍는 경우 등이다. 그리고 그렇게 두드러진 예는 아니지만 반사광을 제거하여 촬영하면 주제가 보다 분명해 지는 경우가 많다. 아래 사진은 쇼 윈도우를 촬영한 경우이다.
PL이든 CPL이든 편광필터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카메라에 필터를 장착 후 필터를 돌려주면 돌리는 각도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지는데 촬영할 때 사용자가 적절한 각을 찾아 돌리며 촬영하게 된다.
편광필터를 장착하면 한 두 스톱 정도 노출이 떨어지게 된다. 빛을 거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효과이다. 이를 이용하여 빛을 줄이는 ND 필터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위 사진에서 단청 부분과 하늘의 노출 결과가 아주 재미있게 표현되었다.
편광필터를 사용하지 않은 사진에서는 밝은 하늘과 그늘진 단청의 노출 대비가 사실적으로 나왔다. .
하지만 CPL을 사용한 사진에서는 하늘의 노출이 떨어지고 단청에 반사되는 잡광이 제거되면서 하늘 보다 오히려 밝은 단청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렇게 노출의 변화와 잡광의 제거로 인하여 촬영시 예측할 수 없는 특이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 것이 편광 필터이다. 이를 잘 이용하면 예상치도 못한 좋은 사진을 얻기도 한다.
필자가 리뷰한 후지 필름 F401은 필터를 장착할 수 없는 기종이다.
하지만 F401 리뷰 중 Specail 성북동에서 CPL 필터를 사용하여 촬영한 것들이 있다. 어떻게 했을까?

자신의 카메라에 필터를 장착할 수 없다고 해서 편광필터 기사를 보면서 슬퍼할 필요는 없다. 편광필터 같은 효과 필터들은 항상 장착해 놓는 것이 아니라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필터를 사용할 때마다 손으로 고정시켜 촬영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필터를 장착하지 못하는 기종을 사용할 땐 아래와 같은 방법을 이용한다.
사진속의 카메라는 코니카 KD310z이다. 62mm CPL 필터를 앞에 놓고 촬영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결과는 아래와 같다.
유리창에 비친 하얀 간판의 반사광이 제거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필터를 장착하기 어려운 기종에서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자유로이 필터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편광필터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편광 필터는 반사광의 제거, 색의 컨트라스트 증가, 노출의 변화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필터이다. 편광 필터는 필터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필터이다.

* 참고로 거울에 반사된 빛은 제거하지 못한다.
글.사진: 네이비 블루
편집: 안나

'사진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을 잘 찍는 10가지 방법  (0) 2007.10.09
외장 후레쉬의 활용  (0) 2006.08.18
사진 잘 찍는 10가지 방법  (0) 2006.08.07
광각렌즈의 사용법  (0) 2006.06.30
알아두면 유용한 촬영기법  (0) 2006.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