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뜨락

기도는 우리 마음에 부처를 만나는 일입니다

마음정원(寂光) 2014. 4. 1. 09:43


[기도는 우리 마음에 부처를 만나는 일입니다/성전스님]
      기도는 우리 마음에 부처를 만나는 일입니다. 기도를 할 때는 소망하는 바도 잊고 오직 부처님을 부르는 일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집중하고 집중해서, 부르는 나도 없고 불리는 이름도 없을 때 소원은 절로 이루어 집니다. 부처님은 항상 계시고 원만히 구족하신 분입니다. 삼매는 그런 부처님이 내가 되고 중생인 내가 그런 부처가 되는 일입니다. 원만하게 모든 것이 다 구족된 그 자리에서 더 바랄 것은 무엇이고 이루지 못할 것은 그 무엇이겠습니까. 망념을 지우고 오직 한마음으로 염불하는 일이 중요할 뿐입니다. 헛된 마음이 있으면 그 어떤 순간에도 기도의 성취를 이룰 수가 없습니다. 마음을 비우고 오직 한마음으로 염불해야 합니다. 마음을 닫은 채 법성과 하나가 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기도는 아름다운 몰입입니다. 망념을 비우고 마음을 비우고 부처를 향해가는 그 걸음 걸음이 우리를 행복하게 합니다. - 성전스님 - 그림 / 김세견화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