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마음

윤회를 벗어 나려면..

마음정원(寂光) 2014. 2. 4. 10:33

[윤회를 벗어 나려면]



미륵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부처님! 보살과 미래 중생이 여래의 큰 열반의 바다에 들어가려면 어떻게 윤회의 근원을 끊으며, 윤회에는 어떠한 원인이 있습니까?


그리고 보리를 닦는 데에는 몇 가지 차별이 있으며,어지러운 세상에 돌아와 중생을 교화하는 데는 어떠한 방편을 써야 되겠습니까?”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모든 중생에게는 시작없는 옛적부터 갖가지 은애와 애정과 탐심과 음욕이 있기 때문에생사에 윤회하는 것이다.중생들은 음욕으로 인해 각자의 성품과 생명을 타고 나는 것이니, 윤회의 근원이 애욕임을 명심해야 한다.


음욕이 애정을 일으켜 생사가 계속되는 것이니, 음욕은 사랑에서 오고, 생명은 음욕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중생이 다시 생명을 사랑하여 드디어 음욕을 의지하니, 음욕을 사랑함이 원인이 되고, 생명을 사랑함이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음욕으로 인하여 마음에 들거나 싫은 것이 생기며, 그 대상이 사랑하는 마음을 거스르면 그만 미움과 질투를 내어 갖가지 업을 짓는다. 여기서 지옥과 아귀가 생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생이 생사의 윤회를 면하려면 먼저 탐욕을 끊고 애정의 갈증을 없애야 한다.


보살이 몸을 빌어 세간에 나타나는 것은 애정이 원인이 되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자비로써 중생을 건지고자 방편으로 탐욕을 빌어 생사에 들어온 것이다.


만약 중생들이 욕심을 버리고 미워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없애며, 윤회를 끊기 위하여 부지런히 여래의 원각경지를 구한다면 깨끗한 마음에서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원각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