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뜨락

아오자이, 시대를 초월하는 아름다움의 힘

마음정원(寂光) 2010. 8. 8. 02:11

美, 인생관, 독립정신 함유된 베트남의 집결체


순백함이라는 의미를 가진 아오자이는 베트남 여성이 지닌 선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아낸 옷이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반랑국(Van Lang - 최초 베트남) 때부터 베트남인들은 긴 옷이라는 뜻의 아오자이를 입기 시작했다. 당시엔 단추가 왼쪽에 있었는데 중국 지배 이후, 중국의 전통의상처럼 단추가 오른쪽에 배치되었다는 설도 있다.


아오자이를 맞출 때는 무려 30곳이 넘는 몸치수를 재야만 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아오자이를 입을 수가 있다고 하는데, 보기엔 단순해 보여도 얼마나 손길이 많이 가는 섬세한 옷인지를 공정 과정에서도 엿볼 수 있다.


여고생들은 교복으로 흰색 아오자이를 입는다. 등하교 길에 자전거를 타고 푸르른 들판을 달리는 한 무리의 아오자이 군은 마치 하얀 꽃 이파리들이 허공으로 날리듯 혹은, 백학이 나는 듯 우아한 느낌을 준다.


가장 성공적으로 아오자이의 아름다움을 세계인에게 심어준 쇼는 1989년 후에 페스티발에서 민한이라는 디자이너가 제작한 “아오자이의 10가지 변형” 이라는 이름으로 열린 아오자이 축제였다. 이 쇼는 베트남의 가장 우수한 디자이너 10명이 자신이 고안한 550벌의 아오자이로 연출한 축제였다. 이 패션쇼가 방송을 통해 전 세계에 알려짐으로써 아오자이는 명실 공히 세계적인 의상으로 부각 되었다.


아오자이(Ao Dai)는 베트남인의 인생관과 독립정신이 함유되어 종합적으로 표현된 베트남 고유의 전통의상이다. 또한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으로 현대에도 사랑받는 최고의 의상이며 전 베트남인들의 자부심이기도 하다.



아오자이의 큰 매력은 전통의상이면서 현대와 잘 어우러진다는 점이다. 장식보다는 단순성과 여성적인 아름다운 곡선에 충실하기 때문이다.


의상과 소품 모두 붉은 통일감. 신부가 든 연꽃 몽우리와 불교적 제의 의식 등은 인도차이나가 갖고 있는 인도와 차이나라는 두 가지 색 중에서 확연한 중국 색을 준다.


흰색 아오자이를 바람결에 날리며 자전거를 타는 여학생들의 모습은 베트남이 지닌 아름다운 인상 중 하나다.


아오자이(Ao Dai) 란, 옷이라는 단어인 "Ao"와 길다는 뜻의 "Dai" 가 합성된 단어로 긴 옷이라는 뜻인데, 베트남 영토가 가늘고 긴 지형이고 보면, 왜 베트남의 상징적인 옷인지를 알게 한다.


아오자이는 베트남 전통공연의 맛을 더하는 맛깔스런 소품이기도 하다.


아오자이는 일반적으로 18세 이하가 흰 색, 18세 이상은 빨강이나 파랑색, 결혼한 여성들은 검은색 아오자이를 입었다고 하나 요즘은 형식에 매이지 않고 입는다.


패션쇼의 한 장면. 아오자이 고유의 긴 형식만 남았을 뿐, 현대적 감각으로 한층 진화된 아오자이.


아오자이는 가슴선과 허리선을 선명하게 잡아서 부드러우면서도 긴장을 유발하는데, 옆선이 길게 트여서

옆구리 살이 살짝 노출되는 것 또한 매력의 포인트다.


전통 혼례에서의 아오자이


양 옆으로 길게 트인 구조는 거닐 때나 바람이 불어올 때 우아하게 나풀거리게 된다. 옷감은 머플러처럼

가벼워 바람결에 하늘거리는 느낌이 더욱 여성스럽다.

 
 
출처 : 베트남한국교민신문

'삶의뜨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사랑하는 친구에게  (0) 2010.08.12
덜 미워하고 더 사랑하겠습니다..  (0) 2010.08.12
가치있는 삶이란..  (0) 2010.08.04
내 마음의 항아리  (0) 2010.06.16
*가정은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곳*  (0) 2010.05.21